창원남산교회
ID저장
  Home > 나눔마당 > 지체의 글

オランダ 20.02.21 19:01
이길수 HIT 234
아주 오래전 내가 어릴 때  지금은 돌아가신 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기를 유럽에가면 " 오란다 " 란 나라가 있다고 하시면서 재미있는 나라이름이니 나중에 "가보자" 라고 하셨다. 어린 나는 진짜인지 확인코저 "사회과 부도" 란 책 (일종의 보조교재 이자 ATLAS)을 펴 놓고 찾아 보았지만 결코 찾지 못했었다. 그리고 잊고 있다가 한참의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되어서야 " 오란다" 가 네덜란드를 칭하는 일본어 단어란 것을 알게 되었다.

네덜란드에는 'Holland' 주가 있고  네덜란드 영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영역에서 유명인도 나오고 그들은 나라밖으로 진출도 했을 것이다. 실제로 중세부터 네덜란드 는 상업이 번성했고 ,  그  중 대다수는 홀란드에서 나왔을 것이다. 자기들도 홀란드 사람이라고 했을것이고 그러다 보니 다른 나라에서도 홀란드 사람이나 홀란드 장사꾼으로 불렀을 것이다.
h발음이 묵음인 로망스어군 언어에서는 당연히 '올란다'라고 불렀고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선교사 및 상인들의 영향을 받은 일본에서도 이 발음을 받아들였다. 이탈리아어는 아예 h를 삭제해 네덜란드를 'Olanda'로 부른다고 한다.

수개월전 기회가 있어 일본 최초의 개항지(1571년)인 나가사키에 갔었는데 나가사키는  네덜란드 상인이 유일하게 드나들 수 있는 일본의 항구이자  일본의 해외 문물 유입 창구였다. 그곳에 지금도 "데지마" 란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를 보존해둔 역사 박물관이 있었다. 그 곳에서 역시 네덜란드를 " 오란다" 로 기록해 놓았음을 확인하고 과거 아버지의 대화가 생각나서 속으로 많이 웃었었다.
이 네덜란드 즉 Holland(홀랜드)를 지칭하는 지칭하는 또 다른  단어가 화란 [和蘭] 인데 이말은 홀란드의 음역어 (音譯語)  이다.

[하란]
하란은 지금 터키의 우르파 주의 발리크 강가에 있는 마을 이다. 샨르우르파주의 카르하에로 알려져 있기도 하며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상업,문화,종교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우리에게 하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바로 아브라함이다. 아브라함이 우르를 떠나 가나안에 도착하기전에 머물렀던 장소이다.

"하란" 과  "화란" 은 비슷한 발음이지만  전혀 다른 장소이다.
주영민20.03.08 10:24

ㅎ ㅎ 감사합니다.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JY